北김정은 단독 방중..투먼-무단장 행로
北김정은 단독 방중..투먼-무단장 행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창춘서 시진핑 국가부주석과 회동 가능성
항일 혁명유적지 방문으로 北권력승계 과시
北中 경협 핵심 '창지투 방문' 행보 보일듯
북한의 2인자인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20일 새벽 특별열차를 이용, 투먼(圖們)을 통해 중국을 방문했다.

김 부위원장의 방중은 지난해 9월 노동당 대표자회에서 현재 직위에 올라 권력 승계를 대내외에 알리고서 8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김 부위원장은 이번 단독 중국 방문을 통해 북한의 차기 지도자로서 국제 외교무대에 첫 발을 내디뎠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부위원장을 태운 특별열차는 이날 새벽 투먼(圖們)에 도착한 뒤 오전 헤이룽장(黑龍江)성 무단장(牧丹江)으로 도착해 상당 시간을 보냈으며, 다른 행선지로 향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투먼의 현지 소식통은 이날 "김 부위원장이 오늘 새벽 투먼에 도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으며, 무단장의 소식통은 "김정은 일행이 무단장의 최고급 호텔인 홀리데이인(假日)호텔에 들어간 것으로 보이며 삼엄한 경비가 펄쳐지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도 "그동안 정황으로 봐서 오늘 새벽 김정은이 방중한 것으로 안다"면서 "단독방문인지, 김정일과 같이 갔는지는 좀 지켜봐야 하지만 일단은 혼자 간 것으로 보이며 방문지는 베이징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김 부위원장의 방중을 확인했다.

이날 새벽 투먼 일대에 경비가 대폭 강화돼 북한 고위인사의 방중설이 나돈 가운데 김 부위원장을 태운 특별열차는 북한의 남양과 투먼을 잇는 다리를 통과했다. 이에따라 이 다리 주변을 포함해 시내 전역에는 공안들이 배치돼 삼엄한 경비가 펼쳐졌다.

열차 이동행로로 볼 때 김정은 부위원장은 지난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방중했을 당시 귀로였던 창춘-하얼빈(哈爾濱)-무단장(牧丹江)을 역순으로 찾아 조부인 김일성 주석의 혁명 유적지 순례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부위원장의 혁명 유적지 순례는 김 주석의 혁명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려는 것으로,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3대 권력 승계의 '정당성'을 보이려는 시도로 보인다.

무단장 베이산(北山)공원에는 김 주석을 비롯해 최현, 서철, 오백룡, 임춘추, 안길, 최용건, 김책 등 항일 공동투쟁을 했던 동북항일연군을 기리는 기념탑이 있으며 지난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 때에도 방문했던 곳이다.

김 부위원장은 또 옌지(延吉)와 창춘(長春)을 거치는 이른바 창춘-지린-투먼 집중 개발 계획인 이른바 '창ㆍ지ㆍ투(長吉圖)계획'의 핵심지역을 둘러볼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이 동북지역을 둘러본 뒤 개혁개방 의지를 강조하기위해 열차편 또는 항공편을 이용해 상하이(上海)를 포함한 중국 남부의 개혁개방 신천지를 방문할 것이라는 추론도 나오고 있다.

세간의 관심은 김 부위원장이 방중 기간에 누구를 만날지에 쏠린다.

일각에서는 김 부위원장이 창춘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과 회동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김 부위원장이 북한의 차기 최고지도자로서 지위가 확고해진 상황에서, 내년 10월 제18차 중국 공산당 당대회에서 차기 국가주석으로 유력해진 시 국가부주석과의 만남이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해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방중했을 당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이 창춘을 직접 방문해 난후(南湖)호텔에서 회동했던 사례로 볼 때 김 부위원장과 시 국가부주석이 같은 장소에서 만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시 국가부주석 이외의 다른 중국 고위층을 만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북한의 차기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국제사회에 보이려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그동안 여러 차례 김 부위원장의 방중을 요청해왔고, 올해 들어서는 북한의 후계 승계를 공식 인정하는 행보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김 부위원장의 방중은 이미 예견돼 왔다.

중국은 실제 저우융캉(周永康) 상무위원이 지난해 10월, 다이빙궈(戴秉國)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같은 해 12월 초, 멍젠주(孟建柱) 국무위원 겸 공안부장이 지난 2월 13∼15일 방북을 통해 김정은 방중 요청 의지를 전달한 바 있다.

특히 멍 부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에서 "김정은 동지께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대돼 조선혁명의 계승문제가 빛나게 해결된 데 대해 열렬히 축하한다"면서 북한의 권력 승계를 공식화하는 발언을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