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4.3사건의 아픔을 달래다①
18. 4.3사건의 아픔을 달래다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정희 의장, 4·3 이재민 복귀사업 특별 관심
▲ 4·3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에 대해 박정희 최고의장을 위시한 혁명정부에서는 전적으로 찬성하는 공감대가 만들어졌고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조치가 취해지게 된다. 사진은 4·3사건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 현황을 설명중인 관계자.

■ 4.3사건 이재민의 원주지 복귀
1962년 새로운 해를 맞이하면서 나는 두 가지를 도정 최우선의 역점으로 삼았다.

 

하나는 한라산 횡단도로의 개설포장사업이고 다른 하나는 4.3사건으로 아픔을 간직한 제주도민의 아픔을 위로하는 사업이었다.

 

나는 제주도지사에 부임하면서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과 가장 먼저 공감한 것이 바로 4.3사건으로 큰 희생을 당한 제주도민들의 아픔을 달래는 것이었다.

 

4.3사건 당시 발생했던 군인과 제주도민들 사이의 간극을 5.16 군사혁명정부에서 반드시 매워야 한다는 사명감 같은 것이 내게 있었다.

 

또 정부 역시 4.3이재민에 대한 지원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어서 중앙정부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감정도 좋은 편이 아니었다.

 

이는 내가 4.3사건이 발생하던 당시 제주해협을 방위하면서 제주도를 지켜본 적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도지사에 부임한 이후 이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해 제주도의 유력인사들과 도민들을 만나 의견을 들은 결과 4.3사건으로 인해 강제로 이주당한 이후 아직까지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고 떠돌고 있는 이재민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4.3사건 이재민들이 원할 경우 원래 살던 고향 땅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재민 현황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제주도청 사회과를 통해 1차로 조사해 보니까 4000여세대의 이재민들이 아직까지 자신들이 살던 곳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음을 알았다.

 

그리고 그들 대부분이 원주지로 돌아가서 살기를 희망하고 있음도 확인했다.

 

나는 이같은 자료를 들고 혁명정부 최고회의에 들고 가서 4.3사건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을 반드시 승인하고 재정지원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이 제주방문시 나는 4.3사건 당시 작전상 중산간 마을의 거주민들을 소개했지만 정부로부터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한 것은 잘못한 일이고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보고했고 박 의장은 이를 승낙했다.

 

1962년 2월6일 송요찬 내각수반이 제주도를 방문하자 나는 기다렸다는 듯이 송 수반에게 4.3사건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약속을 받아냈다.

 

송요찬 내각수반은 4.3사건당시 제9연대장으로 4.3사건 진압작전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송 수반은 처음에는 4.3사건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 지원에 대해 머뭇거리며 주춤했는데 내가 ‘4.3사건당시 연대장 시절이 생각나지 않느냐. 제주도민들은 송 수반을 다 기억하는데 어떻게 할 거냐’고 강하게 밀어붙이자 웃으면서 알았다고 승낙했다.

■ 전국지방장관회의에 상정...박정희 의장 잘했다 칭찬
송 수반은 제주방문시 회견을 열고 “당시 제주에는 피해를 입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피해가 심한 것은 사실이었는데 과거 위정자들이 지금까지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것이 너무 한심스럽다”며 나의 계획을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고 돌아갔다.

 

마침 2월 하순에 열린 전국 지방장관회의에 4.3이재민 복귀사업을 정책의제로 상정했고 정부부처는 장기상환조건으로 주택자금 1억환과 개간 하는동안에 필요한 구호양곡 3000석, 트랙터 2대등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사실 4.3이재민 원주지복귀사업을 위한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 중앙부처를 찾았더니 농림부, 보사부 등 관계부처가 일사천리로 진행중이었다.

 

중앙정부에 예산을 절충하러 왔던 나는 이미 특별예산으로 책정되고 준비가 다된 것을 보고 내가 나서서 이룬 일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나중에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이 4.3원주지 복귀사업에 대해 ‘잘했다’는 칭찬을 받고 나서 보니 박 의장께서 다 하신 일이었다.

 

나라살림이 지방을 챙겨주지 못하던 시절 특별한 조치였다.

 

당시는 전 국민이 못살던 시절이었고 지방 전부가 예산이 필요한 사정이 있었는데 예산을 특별히 배정한 것은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이 결심한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특별한 조치가 아니었으면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었던 것이다.

 

박 의장은 ‘4.3사건 당시 제주도민들은 말 못할 희생을 했고 나라에서 4.3사건의 응어리를 풀어줘야 하는데 군인이 풀어야한다는 것은 이유불문’이라고 내게 얘기를 했고 ‘작전하는 군인이 다 돌봐주지 못한 것을 혁명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었다.

■ 혁명정부 공감대 속 4.3이재민 원주지 복귀 사업 탄력
4.3 이재민 원주지 복귀사업에 대해 혁명정부는 전적으로 찬성하는 공감대가 만들어졌다.

 

각 시도의 사정이 있는데 도지사인 내가 다할 수는 없는 일이었고 제주도는 뭐든지 도와야 한다는 혁명정부의 요인들이 인식을 공유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나는 4.3사건 이재민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를 추진했다.

 

원주지는 이미 다 불태워졌고 그곳에 살던 주민들은 전부 소개가 됐는데 원주민들은 아직도 해안가 주변에서 고생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나는 4.3이재민을 전부 다 찾아내서 원주지 복귀 희망자를 철저하게 조사해서 복귀 계획을 수립할 것을 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

 

조사결과 모두가 자기들이 살던 중산간 원주지로 복귀하고 싶어 했다.

 

지금 생각해봐도 그들은 조상대대로 살던 곳에 돌아가는 것을 원했을 것이다.

 

당시 사정이 4.3사건 이재민들이 먼저 나서서 원주지 복귀 요구를 할 상황이 아니었던 것을 감안하면 정부가 나서 지원한다고 하니 너무나도 반가운 소식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정부가 나서서 원주지 복귀을 지원한다고 하니까 4.3사건 이재민들 스스로도 놀라워했다.

 

자기들이 살던 곳에 주택을 지어주고 영농자금과 구호품을 지원했으니까 얼마나 좋아했겠나.

 

제주신보에 공고를 내는 등 공식 조사결과 4.3사건 이재민은 1만5228세대에 8만65명에 달했고 이중 원주지에 복귀하지 못한 인원은 7704세대에 7만2049명으로 조사됐으며 복귀 희망을 원하는 사람은 3865세대에 1만7915명이었다.
<정리=강영진 정치부장>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