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마트라섬 지진 사망자 최고 2천명 추정
수마트라섬 지진 사망자 최고 2천명 추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진설명] = 29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근해에서 8.7의 강진이 발생한 후 태국 남부 휴양섬 푸껫의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스나미를 우려해 언덕 위 도로로 대피해 있다.

인도양에 또 재앙

지난해 말 일어난 강진으로 22만명의 사망자를 낸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부근 인도양에서 28일 밤 또다시 규모 8.7의 강진이 발생, 서부 해안지대의 건물들이 부서지면서 최고 2천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유숩 칼라 인도네시아 부통령이 29일 말했다.

칼라 부통령은 엘-신타 라디오를 통해 "매우 부정확한 수치이긴 하지만 사망자 수가 1천명에서 2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하고 이같은 숫자는 28일 밤 11시경 지진 발생시 무너진 건물 수를 근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재난 당국은 현재까지 수마트라 서쪽 니아스 섬의 사망자가 1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서핑 관광지로 유명한 니아스섬은 지난 해 12월26일 일어난 지진.쓰나미 때도 최소한 340명의 주민이 숨지고 1만명이 집을 잃는 등 큰 피해를 입은 곳이다.

이 지진은 진앙으로부터 700㎞ 이상 떨어진 태국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서도 감지됐다.

현지 보도들에 따르면 니아스 섬 서쪽 해안에 위치한 구눙시톨리 마을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섬 관계자들은 이 마을의 2층 이상 건물 80%를 비롯, 건물 수백채가 무너지고 많은 주민들이 건물 잔해에 깔려 숨졌다고 전했다.

이 마을로부터 3㎞ 떨어진 곳에 머무르고 있는 이탈리아 선교통신사 MISNA의 레이먼드 라이아 신부는 "창문으로 내다보니 불길이 높이 치솟고 있었다. 마을은 완전히 파괴됐다"고 말하고 수천명이 부상했다는 보도를 들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들과 현지 주민들은 지진 직후 수마트라 인근 시메울레우섬에 높이 3m의 파도가 밀어닥쳐 주요 병원건물이 파괴되고 25명이 사망하는 등 큰 피해를 입혔으며 니아스 섬에는 쓰나미는 닥치지 않았으나 밀물이 평상시보다 30m나 더 내륙 쪽으로 밀려 들어왔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안타라 통신은 아체주 남서부 해안에 있는 아체 싱킬 마을 전체가 지진으로 폭삭 무너졌으며 전기가 끊기고 도로 곳곳에 커다란 균열이 갔다고 전했으며 한 기독교 재단의 봉사자는 이 단체가 29일 아침 21구의 시체를 수습했다고 말했다.

나잉골란이란 이름의 경찰관은 정전으로 캄캄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무너진 건물 더미 밑에 깔린 사람들을 끌어내느라 진땀을 흘리고 많은 사람들이 여진 공포로 떨고 있다면서 의료진이 절대 부족한 니아스섬에 외부 지원을 호소했다.

서부 수마트라의 판당시에서 구호단체 서프에이드를 운영 중인 뉴질랜드인 의사 겸 서퍼 데이브 젠킨스는 진앙과 가까운 작은 섬 바냐크의 주민 1만명의 안전이 걱정된다면서 주민들을 석달 간 치료할 수 있는 의료장비를 싣고 다른 의사 2명 및 간호사 2명과 함께 이 섬으로 떠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수실로 밤방 요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진 지역 방문을 위해 오래 전부터 예정돼 있던 호주 방문 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지난 번 쓰나미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체주 수도 반다 아체에서는 이번 지진으로 또다시 전기가 끊겼으며 주민들은 거리로 몰려나와 고지대로 향하는 차량을 타려고 달음질을 쳤다.

아직도 수십만명이 야영 생활을 하고 있는 반다 아체에서 주민들은 천막을 뛰쳐나와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치며 두려움에 떨었다.

지난 연말 일어난 규모 9.0의 유례없는 지진과 쓰나미 여파로 아직도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스리랑카, 인도 해안지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인도양 주변국 주민들은 이날 또다시 지진 경보가 발표되자 공포에 떨며 고지대로 대피하는 소동을 벌였으나 해일 도달 예상 시간이 지나 경보가 해제되자 안도했다.

그러나 호주 기상국은 인도양 섬들에 설치된 측정장치에서 작은 규모의 쓰나미가 관측됐다며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주 전역에 해수면 상승 경보를 발령했다.

또 미국 지질조사국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대규모 쓰나미는 관측되지 않았으나 진앙 남쪽에 있는 인도양 코코스제도에서 작은 쓰나미가 발생했다며 파도가 아프리카의 모리셔스와 마다가스카르까지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홍콩 기상당국은 진앙과 가까운 인도네시아 연안에서 29일 오전 6시19분(현지시간.한국시간 20일 오전 8시19분) 또다시 규모 5.7의 여진이 일어났다고 발표했다

이 여진은 반다 아체에서 서남서쪽으로 620㎞ 떨어진 곳을 진앙으로 하고 있으나 이로 인한 피해상황은 밝혀지지 않았다.

일본 기상당국은 앞으로 인도네시아와 인근 지역에서 여진이 더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일본 지진.쓰나미 관측소의 야마모토 마사히로는 "이번 지진 역시 지난해 말 강진에 따른 여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리히터 규모 8정도의 강한 여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