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도세 탓 말고 배울 것은 배우자
약한 도세 탓 말고 배울 것은 배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약한 도세만 탓하지 말고 배울 것은 배우자.(재송)

얼마 전 중앙 한 일간지에 실렸던 기사 하나가 요즘 자꾸 머리에 맴돈다.

강현욱 전라북도지사 등 전북의 고위간부들이 서울과 경기도로 출근한다는 내용의 기사다.

이 기사가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고 생생하게 남아있는 것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보도내용이 신선하고 참신했기 때문이다.

이 기사는 강 지사 등 전북의 고위간부들이 공공기관 유치 새벽 홍보를 위해 총 출동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정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전 희망지역을 조사, 이들의 선호지역에 따라 이전후보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이들은 출근하는 공공기관 직원들을 상대로 전북을 홍보하는 전단을 배포하는 것은 물론 가두캠페인을 벌이며 전북의 멋과 가능성을 중점 홍보하고 있으며 전북도의회의장과 사회단체 대표 40여명도 함께 힘을 보태고 있다는 내용도 실려 있었다.

이 기사를 읽고 나니 ‘바로 이거다! 부럽다’라는 생각과 함께 타 시.도들이 이같이 공공기관 유치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과연 어느 기관이 제주를 원하겠는가’라는 의문이 머리를 멍하게 했다.

아니나 다를까.

이 기사가 보도된 지 일주일도 채 안돼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희망지역 조사결과(4월 조사, 수도권과 대전은 제외)가 발표됐는데 희망지역을 제시하지 않은 한국전력공사를 제외한 9개 기관 중 농업기반공사는 전북을 1, 3순위 이전희망지역으로 꼽았다.

농산물 유통공사는 2순위, 대한주택공사 등 4개 기관은 3-4순위로 전북을 택했다.

하지만 전북은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대부분이 이전희망지역 1순위로 충남.북 등 충청권과 인천을 선호, 대규모 공공기관 유치가 어렵게 됐다고 난리다.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중 제주를 이전희망지역으로 원한 기관은 단 한군데도 없다.

물론 제주도가 공공기관 유치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부터 공공기관 제주이전추진단을 구성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건교부 등을 방문, 공공기관 제주이전을 건의하고 지난 1월 구성된 제주도혁신도시건설추진위원회도 국가균형발전위와 10여개의 공공기관을 방문하는 등 유치활동을 벌였다.

또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지역으로 제주가 배제되자 제주도는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건교부 장관을 만나 도민반발 분위기를 전달했고 제주도의회도 뒤늦게 공공기관 배치계획 백지화해야 한다는 건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건교부 등을 방문키로 했다.

그러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때늦은 정부 부처 방문과 균형발전원칙 주장이 공허해 보이는 건 무슨 이유일까.

모든 인적 네트워크를 풀 가동하고 도민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유치 활동을 펼쳤는지 그리고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노력은 해봤는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여기서 제주도정의 지나간 과오을 들춰내 잘잘못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이제 남은 시간도 20일 밖에 없다.

제주도는 정부와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제주 이전의 필요성과 이전시 지원 방안 등 설득력 있는 논리와 대안을 갖고 도민과 함께 공공기관 제주유치에 마지막 힘을 쏟아 부어야 한다.

지역출신 국회의원, 도의회,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도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공공기관 유치에 총력전을 전개한 전북에서 배울 것은 배우자.

약한 도세만 탓하고 있을 때는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