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일본 순시정 해상서 긴박한 대치
해경-일본 순시정 해상서 긴박한 대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일 한국 해경 경비정 4척과 일본 순시정 3척이 우리 나라 어선을 서로 데려가려고 울산시 울주군 간절곶 앞 해상에서 장시간 대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들이 우리 나라 어선 1척을 두고 대치하는 해상은 한국 EEZ(배타적경제수역)로 간절곶에서 16마일(28.8㎞) 떨어진 공해상이며 공해는 어느 나라 배나 다닐 수 있는 바다여서 일본 순시정들이 이 해상에서 우리와 대치하고 있어도 불법은 아니다.

사건의 발단은 이날 0시15분께 일본 순시정 2척이 부산시 기장군 대변항 동방 27마일 해상에서 조업하던 장어잡이 통발어선 `502 신풍호(77t.선장 정모.38)'가 일본 EEZ쪽으로 3마일 침범했다며 나포를 시도하면서 발생했다.

당시 150t급의 일본 순시정들이 신풍호를 추격, 배 옆구리에 순시정을 댄 뒤 일본 요원 4명이 신풍호에 뛰어오르는 등 긴박한 상황이 연출됐다.

이 과정에서 일본 요원 중 1명이 실수로 바다에 빠졌고 바다에 빠진 요원을 다른 일본 요원 1명이 바다에 뛰어들어 구조해 낸 뒤 이들 2명은 일본 순시정으로 돌아갔다.

신풍호에 올라탄 나머지 2명의 일본 요원들은 이 어선을 세우려고 조타실을 점거하려다 신풍호 선원들이 조타실 문을 잠그자 조타실 창문을 깼으며 이 과정에서 신풍호 선원 황모(39)씨가 머리에 타박상을 입기도 했다.

신풍호는 이들 일본 요원 2명을 태운 채 일본 순시정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그대로 한국 해역쪽으로 달아나기 시작했다.

0시19분. 신풍호 선장은 부산 해경에 `일본 순시선이 우리 배를 나포하려 한다'며 다급하게 신고했다.

부산 해경은 울산 해경에 비상 연락했고 1분 뒤인 0시20분 인근 해역을 순찰중이던 울산 해경 소속 250t급 경비정 251함이 신풍호가 추격당하는 해역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해경 경비정이 한참 쫓기던 신풍호를 발견한 것은 이날 오전 1시55분께. 신풍호를 발견한 경비정은 신풍호 왼쪽 옆구리에 배를 급히 대고 밧줄을 던져 일본 순시정이 신풍호를 나포하지 못하도록 경비정에 신풍호를 묶어 버렸다.

그러자 바싹 뒤쫓아 온 일본 순시정도 신풍호의 오른쪽 옆구리에 자신들의 순시정을 묶어 신풍호를 사이에 두고 한국 해경과 일본 경비정의 피할 수 없는 해상 대치가 시작됐다.

한편 해경은 신풍호가 일본에서 불법조업을 했다는 명백한 증거가 없고 증거가 있다면 현재 한국 EEZ에 있는 만큼 해경이 한국으로 데려가 법적 처벌을 하겠다며 일본 순시정들이 돌아가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일본측은 이에 대해 불법조업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에 자국으로 나포해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본측은 특히 "지난달 말 일본 해상보안청이 한국 장어잡이 통발 어선들의 일본 EEZ 조업이 심각해 한국 어선들이 일본 EEZ에서 조업을 하지 않고 일본 EEZ만 침범해도 불법 조업으로 나포하겠다고 밝혔다"며 나포는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