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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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올인 하고 있는 것이 있다.

역사적으로 지역 인물을 발굴하고 이를 관광 자원화 하고자 함이다.

이름 하여 ‘영웅(英雄)’ 또는 ‘위인(偉人)’ 마케팅이다.

이들의 명성에 힘입어 관광단지나 공원을 조성하고 축제를 개최하는 것이다.

관광객 유치효과 등 지방화시대 재정수입을 늘리는데 최상의 전략으로 삼는다.

하지만 우려의 소리도 높다.

같은 인물을 놓고 지자체간 유사한 사업을 동시에 펼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예산 낭비에다, 심지어는 ‘원조(元祖)’ 싸움도 우려된다 한다.

▲영웅 마케팅하면 스포츠 분야가 단연 두드러진다.

스포츠 만능 시대에 영웅이 없는 스포츠는 오아시스가 없는 사막과 같다고 말 할 정도다.

재미있는 것은 스포츠 영웅들의 등번호다.

그들의 자존심 상징으로 제품마다 영웅들의 등번호가 인기다.

대표적으로 NBA 불세출의 스타 마이클 조던의 23번, 축구황제 펠레의 10번을 들 수 있다.

어제 한국 야구선수로는 최초로 메이저리그 통산 100승이란 금자탑을 세운 투수 박찬호의 61번도 마찬가지로 이목을 끈다.

미국 진출 12년만에 땀과 눈물로 이룬 위업이기에 벌써 61번 마케팅 인기몰이가 예고된다.

▲그러나 올 해 빅 스타를 앞세운 한국 대작 영화들은 부진의 연속이다.

수 십 억원이란 제작비를 쏟아 붓고도 흥행에서 롱런을 기약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관객들의 성향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지나치게 빅 스타에 집착한 탓이다.

영화평론가들은 한국 관객들은 이야기를 중시하면서 영화를 본다고 말한다.

흡입력이 있거나 감동적인 이야기하고 맞물릴 때 영화에 성원을 보낸다고 진단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가 나왔다고 무조건 영화를 보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를 무시하고, 자신들만의 판단으로 수백억 투자한들 소용이 없다는 의미다.

지자체나 스포츠계도 이와 다를 바 없다.

우리가 여기서 읽을 수 있는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

아무리 영웅 마케팅이라 하더라도, 현장 기획력이나 콘텐츠 자체가 부족하다면 그 결론은 망하는 길 뿐이라는 평범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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