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회의원 강정마을 공권력투입 규탄 성명
제주 국회의원 강정마을 공권력투입 규탄 성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회 예결위 민군복합형기항지조사소위 민주당 의원도 성명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은 2일 강정마을에 공권력이 투입된 것과 관련해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 폭거를 규탄한다’는 공동성명을 내고 “체포 연행, 구금, 구속한 사람들을 즉각 석방하고,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논의의 장에 적극 참여하라”고 이명박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성명을 통해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게 한 검경 공안당국을 강력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평화적인 해결을 염원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많은 평화주의자들을 투옥시킨 오늘의 폭거로 인하여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이미 물 건너 갔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정치권은 물론 각계각층이 머리를 맞대어 논의가 이뤄져 나가는 중에 이와 같은 폭거를 자행한 이명박 정부는 필연코 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하게 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함께 국회 예결특위 민군복합형 기항지 사업조사소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당 강창일 장세환 주승용의원도 이날 ‘제주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은 국회의 권위에 대한 정면도전이다’라는 공동성명을 내고 공권력 투입을 비판했다.

성명을 통해 “대화와 타협을 통한 평화적 해결을 염원하고 있는 국민적 기대에 철퇴를 내린 것”이라며 “4.3 양민학살의 아픔이 치유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가해진 이명박 정부의 이번 공권력 투입은 지난 4년4개월간 비폭력, 평화적 저항을 해왔던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의 가슴을 짓밟은 만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특히 이날의 공권력 전격 투입은 제주 강정마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국회차원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마당에 자행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라며 “오늘 새벽 1,400여명의 공권력을 전격 투입한 것은,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무시하고, 국회차원에서 진행되는 평화적 해결 노력을 무참히 짓밟은 것으로, 이는 국회의 권위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규탄했다.

또 “오는 6일 국회 차원의 현장 시찰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국회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도 갖추지 않은 폭거로, 이에 대해 국회차원에서 철저히 따질 것”이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오늘 새벽 공권력 투입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체포 연행, 구금, 구속한 사람들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 아울러, 제주 강정마을 사태는 물리력을 통한 강제행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직 평화적인 방법으로만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