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4사 토론회] 제주 제2공항 등 놓고 후보간 공방전
[언론4사 토론회] 제주 제2공항 등 놓고 후보간 공방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제주MBC·제주CBS·제주의소리 공동기획
제주시을 국회의원 후보 초청 토론회

김한규 “갈등 해소 중요”
김승욱 “미래 먹거리산업”
강순아 “현 공항 확충”

김한규 “제주 탈석탄 준비 충분”…탈석탄법 제정에 긍정적
김승욱 “원자력 발전은 필수 상황…탈석탄은 어불성설”
강순아 “신재생에너지 활용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추세”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기후위기 문제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지난해 전국적인 논란을 일으킨 일부 보수 세력의 제주4·3 왜곡·폄훼 발언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제주 홀대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제주일보,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가 공동 주최한 제주시을 국회의원 선거 후보 토론회가 12일 제주MBC에서 열린 가운데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사진 왼쪽)와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사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주일보,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가 공동 주최한 제주시을 국회의원 선거 후보 토론회가 12일 제주MBC에서 열린 가운데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사진 왼쪽)와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사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주일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언론4사는 12일 공동기획으로 제주MBC 공개홀에서 ‘선택 2024 제주시을 국회의원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해 후보자 3명의 의견이 모두 갈렸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예비후보는 도민 갈등 해소가 가장 중요하다며 사실상 중립 입장을 보였고,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는 제주 미래 먹거리 산업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녹색정의당 강순아 예비후보는 현 공항을 확충하면 4000만명이 넘는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며 제2공항 건설에 반대했다.

기후위기와 관련,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금지하는 일명 ‘탈석탄법’ 추진에 대한 후보들의 의견도 제시됐다. 

강순아 후보는 석탄에너지가 아닌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추세라며 탄소를 유발하는 사업장에 탄소세를 부과하고, 녹색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한규 후보는 제주는 자체 내 신재생에너지로 전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만큼 탈석탄 준비가 충분히 돼 있다며 탈석탄법 제정 추진에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김승욱 후보는 원자력 발전이 필수인 현 상황에 탈석탄을 부르짖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경제 미래를 위해 ‘사다리 걷어차기’ 정책에 휩쓸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법 제정 추진을 반대했다.

심각한 제주 청년층 이탈 문제도 대두됐다. 

후보들은 청년층 이탈이 없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고, 윤석열 정부가 일자리 관련 예산을 삭감한 데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토론회에서는 청년층 이탈을 막기 위해 지자체와 기업, 교육기관 등이 협력해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특히 일자리와 주거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난해 전국적인 공분을 샀던 일부 보수 세력의 제주4·3 왜곡 및 폄훼 발언 논란도 언급됐다.

김한규 후보와 강순아 후보는 국민의힘 정치인들이 4·3에 대해 부정적 발언을 했지만, 제대로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여당을 비판했고, 김승욱 후보는 개인적인 발언이라며 국민의힘 전체 의견으로 매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맞섰다.

김승욱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이 4·3 문제 해결에 있어 우리의 어젠다가 돼서는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가 제주지역 경제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해 ‘거꾸로 가는 정책’을 펴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한 공방도 벌어졌다.

김한규 후보는 제주 R&D 예산과 사회적경제 예산이 대폭 삭감됐고, 대기업 법인세 감면에 따른 세수 감소로 제주도에 배부되는 지방교부세도 줄었다고 비판했다.

강순아 후보는 민주당은 180석에 가까운 의석을 갖고도 정권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했다고 비판했으며, 김승욱 후보는 지난 정권에서 국가 부채가 400조 이상 늘었는데, 부채를 갖고 예산을 투입한다면 일자리 여건이 나아지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