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 '활용 vs 폐기 vs 대체' 설전
국제자유도시 '활용 vs 폐기 vs 대체' 설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규모 개발사업 놓고 전면 반대.대비책 등 접근 제각각
31일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가 마련한 토론회에 참석한 제주도지사 후보들. 왼쪽부터 문대림·김방훈·장성철·고은영·원희룡 후보.
31일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가 마련한 토론회에 참석한 제주도지사 후보들. 왼쪽부터 문대림·김방훈·장성철·고은영·원희룡 후보.

31일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가 공동 기획한 토론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들은 국제자유도시 비전과 대규모 개발 사업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은 김대중 대통령이 제주에 애정을 갖고 준 것이다. 문대림 후보는 시류에 편승에 이를 폐기하겠다는 것은 김 대통령의 구상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을 뛰어 넘는 환경과 자치, 동북아 평화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 한반도 평화시대에 제주가 구심점이 될 수 있고 사람과 환경의 가치를 지킬 수 있다”고 반박했다.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민주당 당론에서도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을 폐기하려고 한다.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해체하되 내국인면세점만 제주개발공사에 이관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는 이어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이 통과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묻자,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절차가 끝나면 도정의 개발방침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허가 여부를 내리겠다”며 “개발은 무조건 안 된다는 논리보다 환경과 지하수, 교통 등 대비책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는 “고은영 후보가 전 도민에게 연 100만원의 기본소득을 주겠다고 하면서 재원은 개발부담금과 내국인면세점 수익 등으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개발 사업을 반대하고, 관광객 총량제를 하면서 재원을 확보하겠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원 후보는 “문 후보가 중국 녹지그룹 회장에게 헬스케어타운과 신화역사공원 투자를 권유해 난개발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헬스케어타운과 신화역사공원은 7대 선도 프로젝트로 JDC가 협의를 본 내용이었다. 도의회 의장 당시 녹지그룹 회장과는 20분 면담을 한 것뿐이며, 투자에 관여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장 후보는 “부동산 영주권 제도가 2016년 갱신해 2023년까지 연장되면서 해외 투기자본이 계속 유입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후보는 “문 후보의 재산 신고를 보면 2015년 납부한 소득세는 2012년보다 3배나 많은데 실제 벌어들인 소득금액과 맞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문 후보는 확인 후 답변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